자주하는 질문

본문 바로가기
image1899-1075

최신글

자주하는 질문

Total 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정확하게 혈관염인지 잘 모르겠어요.
​혈관염의 범주는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들어 HSP, ITP, 청피반성 혈관염은 증상이 뚜렷한 편이나 색소성 자반증은워낙 증상이 다양하고 구분점이 뚜렷하지 않아, 임상적으로도 분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또, 혈관염양상의 증상은 있지만, 어느 질병의 범주에 넣기에도 애매한 증상이 생겨서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흔하지는않지만 간혹 2가지 이상 혈관염의 증상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분들도 있고 병원마다 진단명이 달라지기도 합니다.하지만 어떤 진단명을 받았는지와는 상관없이, 혈관에 염증 소견이 있다면 현재 몸의 기능 어딘가에 분명 문제가있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증상을 일으킨 원인을 찾아 잘 바로잡아 반드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쓴 한약을 잘 먹을 수 있을지 걱정이에요.
오랜 기간 자반증을 진료하며 부모님들께 많이 들어왔던 질문입니다. 특히 소아에게서 발병확률이 높은 알레르기성 자반증 환자분들이 이런 걱정을 많이 하시게 됩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해 동경한의원에서는 ‘증류한약’ 처방이 가능합니다. 증류한약은 약의 효능은 유지하되 한약 특유의 쓴 맛과 향을 지워낸 약으로, 3-5세 이하의 어린 아이들도 충분히 복용할 수 있도록 탕전됩니다.   그 외에도 한약의 쓴 맛에 거부감이 있으신 모든 분들도 거부감 없이 복용할 수 있도록 원내에서 여러 가지 복용법을 안내드리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래된 청피반성 혈관염도 치료가 가능할까요?
흔한 질환이 아니다 보니 대부분 청피반성 혈관염 환자분들은 5년 이상 만성적인 상태에서 내원하십니다.
물론 모든 병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오래될수록 치료기간이 길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원인을 알고 꾸준히 치료만 한다면 청피반성 혈관염은 얼마든지 좋아지고 치료될 수 있는 병입니다.
색소성 자반증인데 반점도 별로 심하지 않고 다른 증상이 전혀 없어요. 치료 받아야 하나요?
색소성 자반증은 다른 자반증과 달리 반점 외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여자 분들은 미용적인 고민 때문에 치료를 받지만 남자 분들은 오랫동안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시는 일이 잦습니다.
하지만 색소성 자반증은 오래될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결국 언젠가는 치료를 시작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미 증상이 만성화된 상태에서 오시니 초기보다 치료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오래된 ITP인데 좋아질 수 있을까요?
다른 혈관염들도 마찬가지이지만, ITP 환자 분들은 특히 만성화된 상태에서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이런 저런 치료들도 많이 받아보셨고 오르락내리락하는 혈소판 수치에 따라 희비가 엇갈려 힘들어하실 때가 많죠.
하지만 분명한 건, 꾸준히 치료 받는다면 좋아질 수 있다는 겁니다.
치료를 받는다면 중간에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찬찬히 혈소판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끝까지 뚝심 있게 치료를 지속하는 게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성 자반증이면 음식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이 음식 관리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환자분의 몸상태과 병의 진행 상황에 따라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지켜주시면 됩니다.

① 밀가루와 고기 멀리하기
밀가루와 육류는 한의학적으로 우리 몸을 탁하게 하고 열을 일으키기 쉬운 음식입니다. 혈관염의 종류와 환자분의 체질에 따라 일부 육류는 예외가 되기도 하지만, 상담을 받으시기 전에는 우선 밀가루와 육류 섭취를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삶은 채소 많이 먹기
대부분의 채소는 열을 식히고 우리 몸에 깨끗한 진액을 공급해 주는 음식입니다. 생채소의 경우 성질이 냉해 사람에 따라 주의가 필요하지만, 삶은 채소는 성질이 완만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큰 문제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필요한 영양분들을 채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부추 같은 일부 채소는 열을 일으키는 일부 채소는 발병 초기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③ 음식에 따른 내 몸 반응 관찰하기
자반이 발견되었다면 음식을 먹은 후 증상이 변하지 않는지 꼼꼼하게 관찰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특정 음식을 먹은 후 증상이 심해지는 것 같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치기 전에는 당분간 그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렇다는데 홍삼이나 녹용을 먹어야 할까요?
자반증이나 혈관염이 생겼을 때 환자 분들이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말입니다. 면역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질병이니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대부분의 알레르기성 자반증이나 색소성 자반증은 염증 반응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이 생긴 상태입니다.홍삼이나 인삼, 녹용은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의 약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증상이 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반 증상을 발견하셨다면, 우선 복용을 당장 중단하고 전문가와의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자반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어요.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반점이 심하게 생겼다가도 언제 생겼냐는 듯 없어지는 일이 흔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자반이 없어진 것처럼 보여도 아직 몸안에는 자반을 일으킨 원인이 남아있다는 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원인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넘어간다면 일시적으로 자반은 없어지더라도 몇 주 혹은 몇 달 후에 신장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또한, 사라진 것 같던 자반 역시 언제든지 상황만 갖추어지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재발하게 되면 신장에 문제가 생길 확률은 훨씬 높아집니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자반증이 발병했다면 자반이 없어지더라도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