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
01습진이란?
습진은 가려움과 구진, 홍반, 물집 등이 동반되는
피부 증상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입니다.
습진은 특정 질병명이 아니라 증상을 가리키기 때문에
여러 질환에 나타날 수 있는 피부 양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 진단명을 내리기는 애매한 형태의
습진도 존재합니다.

02습진, 왜 생기는 걸까요?

하나  불필요한 노폐물, 습담 (濕痰)

한의학적으로 습진은 불필요한 노폐물인 습담(濕痰)으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나 위장관 면역력이 떨어지면
수습(水濕)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우리 몸은 점점 습한 상태가 될 뿐 아니라 각종 노폐물들이 쌓이게 됩니다.
피부에 보이는 습진은 이러한 몸상태가 피부를 통해 겉으로 표출된 것입니다.

비정상적인 열(熱)

한의학적으로 습진은 비정상적인 열(熱)로 생기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나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몸속에 생긴 비정상적인 열(熱)들이 피부를 통해 드러나게 됩니다. 습담(濕痰)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이 경우 심한 염증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03습진 바로 알기

습진은 완전히 나을 수 없다  ?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습진은 금방 해결되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재발이 잦기 때문에
흔히 습진은 낫기 어려운 질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고질적인 습진이라도 치료는 분명 가능합니다.
습진 증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습진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습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좋아진다  ?
화학 약품, 화장품 등 습진의 명확한 외부 원인이 있는 경우라면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자연히 습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그러나 대부분의 습진은 오래된 몸 속의 원인에서 기인되므로
자연호전이 어려우며, 더욱이 시간이 지날수록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치료의 필요성을 빠르게 인지하고,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습진 치료의 키 포인트입니다.
습진은 생활관리에 영향을 받는다  ?
습진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피로, 과음, 스트레스 등으로 위장기능과 면역력이 무너지게
되면 피부가 과민해지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치료가 씨앗을 심는 과정이라면 좋은
생활습관은 씨앗이 더욱 잘 자라날 수 있도록 하는 영양분과도 같습니다. 즉 근본적으로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며, 여기에 좋은 생활습관이 뒷받침된다면 보다 빠른 호전이 가능합니다.
동경의 습진 치료

습진은 내 몸이 노폐물과 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서 생긴 문제입니다. 이는 생활환경이나 식습관 같은 외부적 요인과
내 몸 안에서 이루어지는 내부적 요인을 모두 관리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동경의 습진 치료는 이미 생긴 노폐물과 열을
처리하는 동시에 내 몸의 기능을 바로잡고, 생활습관까지 함께 관리해 습진을 일으키는 모든 원인들을 함께 해결합니다.

동경의 관점에서는 치료를 마치는 순간부터가 새로운 시작입니다. 특히 습진은 꾸준한 생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모든 치료가 완료된 후에도 계속해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동경이 끝까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