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바로알기 | 크론병 클리닉

크론병 클리닉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에 이르기까지 위장관의 전 범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만성 염증성질환입니다. 최근 10년간 국내 발병율이 급증하는 추세로, 주로 설사나 복통, 발열, 체중 감소 등의 증상으로 발현됩니다. 크론병은 증상의 악화와 재발이 잦고 완치가 어려운 특성을 갖고 있어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크론병은 왜 생기는 걸까요?

현재까지 양의학적으로 크론병의 원인으로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가족력의 가능성이 암시되었으며, 서구화된 식습관 역시 크론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흡연은 매우 중요한 위험인자로,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 대비 높은 재발율과 수술률을 보이게 됩니다.

크론병의 증상은?

크론병은 증상의 종류와 정도에 개인차가 커, 증상이 거의 없는 정도부터 응급 수술을 요하는 수준의 급박한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크론병의 한의학적 원인은?

다양한 크론병의 증상, 원인별 치료가 필요합니다.

크론병, 좋아질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크론병은 복통과 설사, 체중감소, 체력저하 등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증상들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반복되기에 환자분이 겪는 불편과 절망도 매우 큰 질환입니다. 일시적으로 염증만 잠재운다면 또다시 재발하게 됩니다. 염증을 진정시키는 동시에, 면역력을 끌어올려 자가 회복력을 높여준다면 크론병은 분명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크론병, 동경한의원이어야 하는 이유는?

하나,면역질환 치료에 누구보다 자신하기 때문입니다.

동경한의원은 양한방 모두의 치료 불모지였던 난치성 면역질환 치료의 선두주자로서
수많은 치료사례와 우수한 치료성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집중해 온 면역질환에 누적된 동경만의 치료 노하우가 있기에 면역질환 치료, 자신합니다.

둘,부지런히 연구하고 끊임없이 성과를 내왔기 때문입니다.

의사는 안주하지 않아야 한다, 난치병 치료에 대한 저희의 생각입니다.
해외 저널을 통한 SCI급 논문 출판과 치료 한약의 특허 등록 등 쉬지 않고 꾸준히 이뤄온 연구 활동이 동경한의원의 높은
치료율의 이유입니다.

셋,저희에게 치료는 환자분과의 관계의 첫 발걸음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크론병을 비롯한 면역질환들은 치료 이후의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동경한의원은 치료가 끝난 이후에도 환자분의 상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팔로업하는 것이 치료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삶을 계속 유지하실 수 있도록 늘 함께하겠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치료 후에 재발하지는 않나요?

평생 악화와 호전을 반복할 수 있는 크론병의 특성상, 재발 확률이 아주 없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경한의원은 증상 소실만이 아닌 재발 방지까지를 치료의 영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를 종결한 후에도 정기적으로 환자분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 드립니다.
만약 치료 후에 여러 요인으로 증상이 다시 재발한다고 해도 단기간의 치료를 통해 호전이 가능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재발 빈도를 줄여 재발하지 않는 수준까지 치료가 진행되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크론병은 암으로 진행되나요?

크론병과 암은 완전히 다른 질환이므로 크론병이 암으로 진행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크론병은 장의 염증이 반복되는 질환이므로 크론병 환자에서 직장암, 대장암이 발병할 확률이 약 4-10배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암의 초기증상인 항문출혈, 대변의 변화, 복통, 체중감소 등이 크론병의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조기에 암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은 꾸준히 받으시도록 권유합니다.

Q.현재 관해기라 증상이 없는데, 치료가 필요할까요?

크론병의 관해기는 일반적으로 3-5년 정도를 예상합니다. 이 기간이 지나 활동기로 전환되면 다시 이전처럼 극심한 복통과 혈변, 체중감소, 빈혈 등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통해 다시 활동기로 전환될 확률을 낮춰 놔야만 합니다. 관해기 기간의 적절한 한방 치료는 활동기로의 전환을 방지함은 물론, 크론병이 빠르게 치료되도록 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